국가유산청은 평양 출신 화가 김진여(1675~1760)의 ‘권상하 초상’을 비롯해 ‘유설경학대장’ 등 총 4건을 국가지정문화유산 보물로 지정했다고 22일 밝혔다.
권상하(1641~1721)는 송시열(1607~1689) 학문의 정통 계승자로, ‘한수재집(寒水齋集), ‘삼서집의'(三書輯疑) 등을 저술했다. ‘권상하 초상’은 그의 만년인 79세 때의 모습을 그린 것이며 숙종의 어진을 그리는 화사로 참여했던 화원 김진여가 1719년(숙종 45)에 제작했다.
김진여는 이 작품에서 전통적인 초상화법과는 달리, 부드러운 필선과 선염(渲染)에 의존하는 화법으로, 안면의 볼록한 부분을 밝게 처리하여 인물의 입체감을 강조하고 사실성을 배가시켰다.
한께 보물로 지정된 ‘유설경학대장(類說經學隊仗)’은 과거시험에 출제되는 경학의 주요 148항목의 내용을 요점 정리한 책이다. 상·중·하 3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조선 초기 금속활자인 ‘경자자(庚子字)’ 가운데 가장 작은 크기의 ‘소자(小字)’로 찍어낸 판본이다.
경자자는 1420년(세종 2) 주자소에서 동(銅, 구리)으로 만들어진 활자로, 조선 초기의 인쇄사 및 서지학 연구를 위한 중요한 자료이다. 특히, 경자자 중에서도 소자로 본문 전체를 인쇄한 것은 ‘유설경학대장’이 유일하게 전해지고 있다.
국가유산청은 불교 문화유산인 ‘영광 불갑사 목조지장보살삼존상·시왕상 일괄 및 복장유물’과 ‘해남 은적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 등 2건도 보물로 지정했다.
불갑사 불상과 복장유물은 조각승들이 1654년(조선 효종 5) 완성해 불갑사 명부전에 봉안한 것이다. 지장보살, 무독귀왕, 도명존자, 시왕상 등 모두 27구의 존상이 제작 당시의 완전한 형태 그대로 전해져 조선 후기 불교 신앙과 조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적 가치를 지닌다.
‘해남 은적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은 신라 9세기대의 양식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 작품으로 평가되며, 귀 등 일부 세부표현에서 고려 초기적 요소도 관찰된다. 이 불상은 금동불에서 철불로 전환되는 시점에 제작된 비교적 이른 시기의 철불상으로 판단된다. 특히 분할주조법으로 제작되는 철불임에도 주조흔적을 최소한으로 나타내고자 수직으로 내려오는 옷깃을 따라 틀을 이어 붙이는 등 여러 측면에서 기술적인 고려가 세심하게 이뤄져 완성도 또한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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