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News
  • 이재명, 당대표 사퇴…”새로운 일 시작” 대선출마 수순

이재명, 당대표 사퇴…”새로운 일 시작” 대선출마 수순

이재명, 당대표 사퇴…”새로운 일 시작” 대선출마 수순
‘위증교사’ 1심 선고 출석하는 이재명 대표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1심에서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위증교사’ 혐의 사건 1심 선고 공판에 출석하며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24.11.25 (사진제공=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제21대 대통령 선거 출마를 위해 당 대표직에서 사퇴했다.

9일 이재명 대표는 국회에서 마지막 당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한 뒤 대표직 사퇴를 선언했다.

이 대표는 “당 대표 일을 한 지 3년 가까이 되는데 나름 성과있게 재임할 수 있었던 것에 감사드린다”며 “아쉽거나 홀가분하거나 그런 느낌은 사실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성과들도 꽤 낸 것 같다. 당의 문화도 많이 바뀐 것 같다”며 “민주 없는 민주당이란 비난을 과거에 좀 들었는데 당원들이 당 중심이 된 진정한 민주적 정당이 돼 가는 것 같다”고 말했다.

대선 출마와 관련해서는 “우리 위대한 국민들은 언제나 역경을 스스로의 힘으로 이겨내 왔다”며 “우리가 겪는 이 어려움도 우리 국민께서 역경을 이겨낸 위대한 DNA를 발휘해 빠른 시간 내에 이겨낼 것으로 믿고 저도 그 역경에 함께 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이 전 대표 사퇴 직후 박찬대 당대표 권한대행을 중심으로 당을 대선 모드로 전환했다.

haileyyang14@naver.com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