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News
  • 사회적참사 유가족에 고개 숙인 이재명 대통령…”정부 대표해 사죄”

사회적참사 유가족에 고개 숙인 이재명 대통령…”정부 대표해 사죄”

사회적참사 유가족에 고개 숙인 이재명 대통령…”정부 대표해 사죄”
(사진제공=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이 무안공항·이태원·오송·세월호 참사 등 사회적 참사 유가족 200여명과 만나 “정부의 책임을 다하지 못했다”고 공식 사과하며 고개를 숙였다. 유가족들은 눈물을 터트렸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기억과 위로, 치유의 대화’라는 제목의 행사를 열고 참사 유족 200여명을 초청해 대화를 나눴다.

이 대통령은 “나라의 주인 국민이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고 하는데 국민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할 국가가 국민이 위협받을 때 국민이 보호받아야 할 때 그 자리에 있지 못했다”면서 “이 사회가 생명보다 돈을 더 중시하고 안전보다는 비용을 먼저 생각하는 잘못된 풍토들이 있었기 때문에 죽지 않아도 될 사람이 죽거나 다치지 않아도 될 사람들이 다치는 일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국가의 제1책임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라며 “나라의 주인이 국민이다.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오는데, 국민이 위협을 받을 때 국가가 그 자리에 있지 못했다”고 돌아봤다.

이어 “생명보다 돈을 더 중시하고 안전보다 비용을 먼저 생각하는 잘못된 풍토들이 있었기 때문에 죽지 않아도 될 사람이 죽거나 다치지 않아도 될 사람들이 다치는 일이 발생했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오늘 여러분들 가슴속의 말씀을 있는 그대로 많이 들어보도록 하겠다”며 “아마도 이런 자리를 참으로 오래 기다리셨을지도 모르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충분한 진상규명이 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부분도 있을 것이고 충분한 배상이나 보상, 사과나 위로의 이야기도 없었다고 생각되실 것”이라며 “여러분이 주신 말씀을 충분히 검토하고 가능한 모든 범위 안에서 필요한 일들을 최선을 다해 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여러분들의 아픈 말씀을 국민들과 함께 듣고 필요한 대책을 함께 만들어 나감으로써 다시는 이 나라에 국가의 부재로 인한 억울한 국민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며 “어려운 자리를 함께 해주신 유가족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유가족들은 이 대통령에게 자리를 마련해준 것에 감사함을 표하며 철저한 진상 규명과 추모 공간 조성, 재발 방지 대책 마련 등을 요청했다.

최은경 오송 참사 유가족협의회 공동대표는 이날 “소통의 자리를 만들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재난 이후 국가로부터 아무런 안내도, 보호도 받지 못한 채 모든 과정을 스스로 감당해야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재난 원인 조사 및 국정조사 추진 △책임자 처벌 및 지방정부 지도 △재난 유가족 지원 매뉴얼 법제화 △추모비 및 추모 공간 조성 △심리 회복 프로그램 즉시 시행 등을 요청했다.

송해진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정부의 진정성 있는 사과와 애도를 부탁드린다”며 “이태원 참사와 관련 정보를 빠짐없이 공개하고 특조위(특별조사위원)에 제공해 특조위가 제대로 진실을 밝힐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특조위와 피해자 지원단의 인력과 예산을 충분히 확보해달라”고 했다.

김유진 무안공항 참사 유가족협의회 2기 대표는 △특별법을 통한 진상규명 △국토교통부로부터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독립 △둔덕과 항공 안전 시스템에 대한 전수점검 △트라우마 센터 등 국가의 책임 있는 후속 조치 등을 요청했다.

김종기 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오늘 이 자리가 단순히 의견만 듣고 위로만 하는 자리가 아니었으면 (좋겠다)”며 “당면한 문제들을 이 대통령께서 확고한 의지로 해결하시겠다고 약속하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haileyyang14@naver.com

  • Leonardo1073 댓글:
    댓글이 검토 대기중입니다. 이것은 미리보기이며 댓글을 승인한 후에 보이게 됩니다.
    Get paid for every referral—sign up for our affiliate program now! https://shorturl.fm/GYEZS
  •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